☞ 부안변산 종합정보/2023새만금잼버리

내소사 상사화 여름(전망대 065호)

multiki 2022. 9. 3. 17:12

능가산 내소사는 백제 무왕34(633)에 창건된 전통 문화재 사찰이며, 임진왜란때 절의 많은 부분이 소실되었는데 조선인조11(1633) 청민선사가 대웅보전을 비롯 설선당 등을 중건한 변산의 대표 사찰입니다.

 

그 후 광무 6(1902) 관해선사와 만허선사의 원력으로 증축불사가 있었으며, 전등회 조실이신 해안 선사의 참선지도로 인하여 수많은 사부대중이 모여 수행정진하는 도량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현재의 내소사를 있게한 우암 혜산 선사가 1983년 내소사에 주석하면서 다시 한 번 쇠락해진 전각 및 요사를 정비, 복원하여 오늘날의 대가람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일주문을 들어서면 천왕문에 이르기까지 전나무 숲길이 길게 이어져 있는데, 침엽수 특유의 맑은 향내음은 속세의 찌든 때를 씻어내기에 적격이며, 사색하기에도 더 없이 좋은 공간입니다.

 

국가지정문화재로는 관음조가 단청을 했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 대웅보전과 그 안에 모셔진 영산회 괘불탱, 그리고 고려동종과 법화경 절본사본이 있다. 지방문화재로는 삼층석탑, 설선당, 목조 아미타 삼존불상이 있으며, 기타 유물로는 봉래루, 감지금니화엄경등이 경내 곳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마실길 카페 : https://cafe.daum.net/byeonsanmasilgil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53qCNcK2uT6v1wjTDg09-Q

 

https://youtu.be/vaM36-sGi5k

동영상
 

동영상 썸네일
일주문

 

전나무 숲길
전나무 아래 상사화
천왕문
내소사 증축헌금 등
대웅보전
내소사 관리사
세봉능선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