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의 유익한 정보/뿌리 역사학습

지포 김구선생 경지재 온라인 오픈안내

multiki 2012. 6. 4. 07:12

 

안녕하세요. 홈 바로가기 : http://cafe.daum.net/jipo-kimkoo

지포 김구 선생연보 메뉴를 먼저 보시면 이해 빠릅니다.
지포 김구 선생은 부령(부안)김씨 중시조입니다.
800년 전 변산의 정기를 한 몸에 받고 천재로 태어나 ~


송영종 가정(宋寧宗嘉定) 4년(고려희종(高麗熙宗) 7년(1211) 신미(辛未)에 출생하시다.

고려 고종9년 임오(壬午) 공의 나이 12세(公年 12歲) 4월 병신(丙申)에 국학진사(國學進士)에 오르다.
고려 고종 19년 임진(壬辰) 공의 나이 22세(公年 22歲) 5월 신축(辛丑)에 문과(文科)에 급제하다.

I

제병 상흥(帝昺 祥興) 원년 충렬왕 4년 무인(戊寅) 공의 나이 68세 2월 정묘(丁卯)에 다시 참문학사(參文學事)에 임명되다(여사세가에 기록되어 있다.)

9월 정미(丁未)에 별세, 향년이 68세라 왕께서 이르기를 『모(某)는 일찍 평장사(平章事)를 지냈으니 조례(吊禮)와 뇌문(뇌文)에 마땅히 평장으로 쓸 것이며 관(官)에서 장사(葬事)를 비호하라』하고, 시호를 문정공(文貞公)이라 하다.

 

- 공이 처음엔 부안현(扶安縣) 동쪽 선학동(仙鶴洞)에 자리잡아 계시다가 또 부안현 서쪽 변산(邊山) 바다위에 집을 지어 그 곳을 지지포(知止浦)라 이름하고는 두 곳을 소요(逍遙)하시면서 거문고와 서책으로 노년을 보내고 후학(後學)들을 교육하되 엄격히 과정(課程)을 세우니 한때 인재가 성하게 일어나다.

- 묘(墓)는 처음에 개성 초산록에 장사 지냈으나 후에 고려가 멸망하자 관직에 있던 후손들이 귀향하면서 공의 체백을 모시고 현재의 부안군 변산면 운산리 모사(茅寺)의 북쪽, 사포(沙浦)의 동쪽, 명동(瞑洞) 간좌(艮坐)의 산록에 모셨으니 변산 12혈 중 하나로 선인무수형의 대명당이다.

 

 2009년 10월에 드디어 전라북도 지정문화재(기념물 127호)로 지정되었습니다.

- 공께서는 고려조 국운이 어려웠던 시기에 외교, 학문, 문학, 행정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기신 분으로 고려명현(高麗明賢)으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문정공 할아버지께서 태어나신 후 800년이 지난 오늘에 이르러 우리나라는 인터넷 강국으로 발전한 덕분에 온라인과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과 열람을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