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콘텐츠 개요
▶ 멀티미디어 (multimedia) : 초기의 컴퓨터에서는 문자만 처리할 수 있었으나 정보인식(입력) 및 표현(출력) 기술이 발전하므로써, 문자 이외에도 음성, 도형, 영상 등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매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를 멀티미디어라...
▶ 디지털(digital) : 자료를 수치로 바꾸어 처리하거나 숫자로 나타내거나 하는 것. ↔아날로그.
▶ 콘텐츠(contents) : 유무선 전기 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문자·부호·음성·음향·이미지·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유통하는 각종 정보 또는 그 내용물을 통틀어 이르는 개념이다. 콘텐츠는 본래 문서·연설 등의 내용...
위의 내용은 사전적인 의미이며, 다시 말하자면 멀티미디어 구성요소가 아날로그 시대에서 티지털 시대로 전환되어 디지털 콘텐츠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디지털 콘텐츠가 새로운 독립된 매체로 속성이 다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원래의 뿌리는 멀티미디어 구성요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콘텐츠를 최적화로 만들려면 멀티미디어 구성요소의 속성을 알아야 최적화 개념에서 양질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변환)할 수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가 이전 아날로그 환경에서 발전된 h/w & s/w 환경에서 만들어지므로 화질의 컬리트가 우수한만큼 결과물이 화려한 내용(contents)을 말할 때 디지털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멀티미디어 구성요소는 ① 글자(txt, hwp, html) ② 그림(bmp, wmf, jpg, gif) ③ 소리(wav, mid, mp3) ④ 애니메이션(gif, swf), ⑤ 동영상(avi, mpeg, rm. asf, asx, wmv, flash) 등이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를 경제성, 편리성, 전문성에서 우수한 결과물을 최적화로 제작하는 ⑥ H/w ⑦ S/w, ⑧ 외부장비(스캐너, 오디오, 디지털 캠코더)를 ⑨ PC 1대에 세팅하여 제작한 결과물은 전자출판(DTP), 전자책(e-book, MBook, U-Book), e-Learning, CD-ROM, internet 방송, 모바일, 홈페이지 DB로 활용하는 국내외 유일한 복합콘텐츠를 제작하는 토털시스템의 응용기술입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15종의 응용 s/w 를 이용하게됩니다.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본 경험이 없이 이론적으로만 말하는 사람은 최적화 개념을 모르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게 마련입니다
2. 멀티미디어 디지털 복합콘텐츠 환경
☞ 21세기가 요구하는 디지털 콘텐츠는 다양한 복합체이며, 멀티미디어 디지털 콘텐츠에서 최근에 문화 콘텐츠라는 용어가 등장하면서 더욱 혼란스럽게되어 쉽게 구분해 보면, 모두 디지털화한 콘텐츠이지만 처음에 유형과 무형으로 구분됩니다.
☞ 이와 같은 환경의 차이에서 제작된 결과물은 역사적 가치로 보면 ① 문화콘텐츠는 최초의 원형의 형태에서부터 방송매체인 비디오 영상물(유형)콘텐츠가 있고, ② 추상적이지만 상상력을 발휘하는 케릭터, 게임 출판 만화(무형)등이 있지만, 2가지 모두 포함된 내용이 멀티미디어(복합체) 콘텐츠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정보통신부 및 문화관광부의 정책에서 디지털콘텐츠는 소프트웨어, 오락 게임, 캐릭터, 만화분야에 중복 편중된 느낌이지만, 활용범위가 더 넓은 일상생활과 밀접한 방송매체를 디지털화로 인터넷환경에 이용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가 부각되면서 실무적인 입장에서 구분하여 보았습니다.
① 디지털 콘텐츠 : 캐릭터, 애니메이션, 음악, 게임, 만화, 오락, e-book, 모바일 기타, 등등의 콘텐츠는 모두 처음에는 무형의 상태에서 소프트웨어 기능으로 추상적인 결과물을 개발한 내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② 디지털 문화콘텐츠 : 문화콘텐츠는 실존하는 유적지, 관광명소, 모든 생태계, 드라마, 다큐물, 스포츠 중계, 각종 공연 및 행사를 촬영한 기록물의 비디오 카메라를 PC와 연결하여 컴퓨터가 인식하는 데이터로 제작한 내용(실물)를 자연상태로 DB화한 콘텐츠는 소프트적인 것보다 문화가치가 더 있다고 봅니다.
③ 멀티미디어 디지털 복합콘텐츠 : 21세기 디지털 인터넷 시대가 요구하는 멀티미디어 5가지 기본적인 구성요소 글자(txt, hwp, html), 그림(wmf,jpg), 소리(wav, mid, mp3,음악,음향), 애니메이션(gif, swf), 동영상(avi, mpeg, rm. asf, asx, wmv)) 등의 콘텐츠를 데이터화한 ①+②의 구분된 내용을 통합 합성한 내용입니다.
멀티미디어 디지털 복합콘텐츠를 PC 1대에 세팅하여 제작한 결과물은 전자출판(DTP), 전자책(e-book, MBook, U-Book), e-Learning, CD-ROM, internet 방송, 모바일, 홈페이지 DB로 활용하는 국내외 유일한 복합콘텐츠를 제작하는 토털시스템의 응용기술입니다.
3. 멀티미디어 디지털 복합콘텐츠 개발의 중요성
☞ 기존의 5개 TV 방송국에서 월드컵 전후에 수십개 디지털 위성 방송국과 수백개의 인터넷 방송국이 있습니다. 콘텐츠 공급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관련 콘텐츠를 수입에만 의존할게 아니라 제도권에서 콘텐츠 개발하는 본 시스템과 멀티 홈페이지를 구축하면 개인도 방송국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21세기는 우수한 콘텐츠가 좌우한다고 하면서 정작 콘텐츠를 토털 제작하는 시스템을 교육하는 곳이 없습니다. 국내최초 유일한 멀티미디어 캠퍼스를 운영하면서 30년 실무경험을 토대로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 토털시스템` 운영하는 사용법 교재를 출간하여 온.오프라인에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 지금까지는 TV 매체가 주도했던 방송매체의 콘텐츠를 이제는 개인이 컴퓨터와 인터넷 환경의 홈페이지가 개선되면 미니 방송국을 운영할 수 있으며, 가정과 회사, 기업, 기관의 캐비닛에 휴면하고 있는 영상자료들을 디지털화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우리들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오늘의 현실은 무선 인터넷 환경으로.. TV 방송국도 다채널 시대로 변천하고 있는 이때 모든 콘텐츠는 수효와 공급의 원리에 의하여 가치가 결정되므로 훌륭한 콘텐츠는 수익이 보장됩니다. 이제 개인도 희귀한 자료를 많이 확보하고 DB를 축적하는 길이 풍요로운 미래를 보장받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 시대가 변천하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기술을 제도적인 교육으로 양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의 교육은 새로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준비해 왔고, 이제 `멀티미디어 디지털 콘텐츠제작 토털시스템` 응용기술로 우수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급하는 수준의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멀티미디어 제작 CD 타이틀 수준의 한계를 벗어나 무한한 각 기업의 미디어 자료와 각 출판사의 엄청난 종이책 지식콘텐츠를 멀티미디어 구성요소를 추가 편집하여 멀티전자책 MBook으로 제작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멀티미디어 기본 구성요소 파일을 최적화로 제작하는 과정의 온라인 9개 강좌를 무료로 오픈한 www.multimediacampus.co.kr 를 방문하는 순간 당신은 디지털 전문가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신기술은 수명이 짧고, 응용기술을 길다. 왜냐면?
신기술은 동종의 새로운 기술이 출시되는 순간 구기술로 수명을 다하지만 응용기술은 언제나 신기술을 이용하므로 더 우수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며, 수명은 영원하다.
'☞ 전문분야 정보 > 디지털 콘텐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북정맥 3구간 갤러리와 동영상 (0) | 2007.09.09 |
---|---|
관악산 태극기 11봉 탐사 (0) | 2007.07.01 |
야생 비둘기(부화~성장기)와 교감은 사랑 (0) | 2007.06.28 |
월출산 4월갤러리와 동영상 (0) | 2007.04.29 |
산악인의 선서 동영상(시산제) (0) | 2007.04.06 |